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후원인 인터뷰

안산의 작은 도서관, 들락날락의 책방지기

유월 님을 만났습니다

월담활동을 하다보면 들락날락하게 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들락날락 책방인데요. 월담 활동이 공단 노동자를 만나는 활동이기 때문에 주로 공단을 오가게 되는데요. 그러다 들락날락 한 번 들르는 날은 뭐랄까 새로운 공기를 마시는 기분이든달까요. 이런 특별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들락날락 책방지기! 월담도 함께하는 유월님을 만났습니다.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어디 사는 누구신가요?

안산에 사는 유월입니다.

◇ 사랑방은 어떻게 후원하게 되었는지?

여기저기서 활동하면서 사랑방 활동가들을 만났던 기억이 있어요. 2년 전 월담 활동을 시작하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관심을 갖게 됐고요. 의미 있는 활동을 많이 하니까 후원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아직 사랑방에 대해 잘 몰라요.

◇ 들락날락이라는 책방을 운영하시고 있죠. 좀 생소한데 좀 더 설명해주세요. 작은 도서관 같은 곳인가요?

네 작은 도서관처럼 운영하고 있고 몇몇 출판사와 거래하는 서점이기도 합니다. 독서 모임 몇 개를 운영하고 있고요. 안산의 몇몇 지역모임이 열리는 장소이기도 하고요. 월담 같은 활동에 함께하기도 합니다.

◇ 주로 어떤 책들을 소장하고 계신가요?

각종 분야의 책이 다 있는데요. 기증받은 책이나 새로 구입하는 책이 대부분 인문사회 분야라서 인문사회분야의 비중이 높은 편이에요. 그중에서도 반체제적인 내용이 담긴 책이 많고요.

◇ 사람들은 많이 읽나요?

그럴 리가요. 꾸준히 대출하는 분들이 조금 있습니다. 후원인은 대출이 가능해요. 그런데 반납을 잘 안 하시네요. 돌아오지 않은 책들이 많습니다.

◇ 독서 모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지금은 페미니즘과 사회과학 두 모임을 운영하고 있어요. 모두 한 달에 한번 모이고요. 시작한지는 1년 반 정도 됐네요. 모임에 나오는 분들은 대부분 동네 곳곳에 붙인 홍보물 보고 찾아오셨어요. 작년에는 한국현대사, 마르크스주의를 다루는 모임도 운영했고, 올해에는 낭독회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 책방지기의 생활은 어떠신가요?

모임 없는 날은 심심하고 모임 있는 날은 정신없고 집에 가는 길은 피곤하고 책방 통장 보면 갑갑하고 계획 세울 땐 호기롭다가 평가할 때 되면 마음이 아픕니다.

◇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책방의 계획이든 책방지기의 계획이든?

일단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공간이 되면 좋겠고요. 책을 매개로 사람들이 만나는 장소가 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는데요. 그러려면 지금까지와는 좀 다른 활동들을 기획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성소수자인권을 고민하는 모임이 만들어진 것처럼 앞으로도 안산지역의 새로운 사회운동이 자라나고 서로 연결되는 터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고요. 문제는 재정이죠. 턱없이 부족한데 하겠다는 것만 많습니다.

◇ 마지막으로 후원인 유월님이 사랑방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날씨가 덥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