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위험은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직장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메뉴얼

펴낸 곳 : 서울여성노동조합(전화 365-6594) / 36쪽 / 2002년

1999년 창립한 서울여성노조는 그동안 상담해 온 성폭력․성희롱 사례와 피해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이 자료집의 미덕은 그간 나온 단행본이나 자료집보다 일하는 여성들이 이해하기 쉽게 성희롱과 성폭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성희롱․성폭력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예방책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여성노조는 직장내 성폭력을 "성적 자율권(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모든 행동과 언어로" 정의하며, 폭행과 협박이 수반되지 않더라도 동의하지 않는 성적인 접근이나 언동은 모두 성폭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직장내 성희롱․성폭력을 여성의 노동권과 평등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직장내 성폭력의 유형으로 △환경형: 직장 내에서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관계를 이용하여 성적 수치심과 굴욕감,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모든 행동과 언어 △조건형: 취업, 승진, 임금인상 등 고용상의 이익이나 해고, 감봉, 징계 등 고용상의 불이익을 조건으로 성적 요구를 하는 행위 △보복형: 성적 언동이나 성적인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 것을 이유로 채용탈락, 승진 탈락, 부당 인사 등 고용조건에 불이익을 주는 행위 △그 외 데이트 강간, 강제추행, 준강간, 준강제추행,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 및 추행, 통신매체이용음란, 공연음란, 데이트 강요, 성적 서비스 요구, 스토킹, 언어적․시각적․육체적 성희롱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직장내 성희롱․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학습 교재로 활용하기 좋은 자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