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사랑방에서 활동하세요!사랑방을 후원해주세요!

반차별운동

인권운동사랑방 반차별팀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반차별운동

  • 모두가 각자의 특이성을 맘껏 드러내며 살 수 있는 세상을 위해 하는 활동
  • 나와 당신, 그리고 이 사회의 복잡한 권력 관계를 끊임없이 돌아보고, 나의 해방과 당신의 해방을 동시에 꿈꾸며 평등한 관계와 세상을 꿈꾸는 두근두근 설레임
  • 온전히 내가 나 다울 수 있고, 당신이 당신다울 수 있는 것. 그러나 우리가 그 '서로다움'으로 함께 대화할 수 있는 것.
  • 무엇을 알고 이룬다는 것. 부당함을 알고 고치려 노력하는 것. 그런 실천이 진정한 자신을 드러내는 것.
  • 모두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는 것

반차별팀이 걸어온 길

2008. 3
○ 인권운동사랑방 반차별팀 출발~ 부릉부릉~ 반차별공동행동도 부릉부릉~

; 2007년 말 법무부는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보수 기독교계와 경총의 반대로 차별금지법의 차별금지 사유 중 ‘성적 지향, 출신국가’ 등 7개 사유 삭제되었어요. 이에 “모든 차별을 금지해야지, 어떤 차별은 차별해도 된다며 오히려 차별을 조장하는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서는 안된다”며 여성, 장애인, 성소수자, 이주민 등 여러 인권·사회운동들과 함께 한 차별금지법의 올바른 제정을 위한 활동에 사랑방이 참가했어요. 이후 사랑방은 반차별공동행동(http://chachacha.jinbo.net)에 참여하며 반차별팀 활동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08. 4
○ 반차별팀 내부 반차별 인권교육 진행

; △ 차별이 뭘까 △ 우리는 차별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등의 질문을 우리 스스로에게 던지며 반차별팀 내부에서 우선 반차별 인권교육을 진행했어요.

2008. 4 ~ 6
○ 반차별팀 내부 ‘차별’ 관련 세미나 진행

차별? 쉽게 이야기하지만 설명하기는 어려운 말이지요. 차별을 우리는 뭐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차별’에 대한 우리의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고 반차별팀 안에서 차별에 대한 서로의 생각들을 나누기 위한 내부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2008. 6
○ ‘인종과 젠더 차별로 본 이주민 문제’로 반차별팀 큰 주제를 잡았어요

; ‘차별’이라는 의제는 너무 넓은 주제이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특정한 차별 의제로 좁혀서 잡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정한 것이 ‘인종과 젠더 차별로 본 이주민 문제’. 이주민에 대한 차별이 다양하게 이야기되어 왔으나 우리 사회의 인종과 젠더를 열쇳말로 좀더 풍부히 설명될 필요가 있다고 느꼈어요. 이를 통해 ‘이주노동자도 인간이다’를 넘어 ‘모든 이주민들도 우리 사회의 선주민(한국 국민)들과 똑같은 권리 주체’라는 이야기해보고자 했어요.

2008. 7 ~ 10
○ 한국 사회의 이주민과 인종, 젠더 관련 내부 세미나 진행

; 인종주의. 익숙한 말 같기도 하지만 내 문제는 아닌 것 같고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아리송하기도 하고… 그래서 먼저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이주노동자운동의 역사에 대해서도 여러 논문들을 살펴보며 함께 공부했어요. 그리고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현황과 인권 현실에 대해서도 함께 토론했습니다. 맨날 공부만 했냐고요? 아니예요~ 다른 활동도 함께 했습니다~ 부족하지만 말이지요. ^^;;

○ 이주공동행동과 연대 활동(기자회견, 캠페인 등 참가)

; ‘이주노동자 차별 철폐와 인권·노동권 실현을 위한 공동행동(이주공동행동)’이라고 많은 이주인권단체들과 인권·사회단체들이 함께 하는 연대기구가 있습니다. 이주민과 관련된 여러 의제로 기자회견, 시민 캠페인 등을 이주공동행동에서 진행했고, 반차별팀도 힘을 모아 함께 했어요.

○ 이주인권운동단체 및 언론을 통한 이주 관련 주요 이슈 모니터링

; 이주 관련해서 인권단체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떤 의제를 제시하고 있는지, 정부는 어떤 정책을 발표하고 또 어떤 정책을 집행하고 있는지 등 꾸준히 살펴보았습니다.

2008. 11 ~ 12
○ 이주민과 인종주의/젠더 관련 내부 세미나 종합 토론 진행/정리

; 하반기 동안 진행했던 내부 세미나를 마무리하며 이주민과 인종주의/젠더 관련한 반차별팀의 관점을 만들어가기 위한 종합 토론을 진행했어요.

○ 반차별팀 2008년 활동 평가 워크숍

; 반차별팀은 2008년 한 해 동안 어떻게 활동을 해왔을까? 반차별팀 활동가들은 반차별팀 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우리 스스로 되돌아보고 점검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 워크숍을 통해 반차별팀의 모든 활동가들이 반차별팀 활동을 더욱 잘 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 민주적으로 결정하고 △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 주체적인 입장을 갖도록 내부의 토론과 소통이 중요하다는 값진 교훈을 얻었어요.

2008. 1 ~ 2
○ 반차별팀 2009년 활동 계획 연속 워크숍

; 무려 세 차례에 걸친 워크숍을 통해 드디어 올해 활동 계획을 잡았습니다! 시간은 좀 오래 걸렸지만 더욱 든든해진 느낌이랄까.^^

2008. 3
○ 2009년 활동 계획 및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