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함께 해요

"속지 말자 혐오선동 투표하자 평등으로"

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

 

180514_발족기자회견.jpg
180514_발족기자회견.jpg, by 인권운동사랑방

선거철이 되자 혐오표현과 선동이 아무런 제재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문제는 혐오세력 단체들의 질의서뿐 아니라 후보자들도 문자 등을 이용하여 혐오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쏟아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비단 이번 선거만은 아니었다. 우리는 이미 지난 총선에서 기독자유당의 패악을 보았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권조례가 줄줄이 개악, 폐지되는 참극을 목격하고 있다.
인권을 버리고 혐오에 편승하는 공직후보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는 이상 지금과 같은 선거분위기는 과거부터 그래왔듯 앞으로의 선거마다 반복될 우려가 매우 크다. 다시는 선거를 빌미로 혐오가 사회에 발 들이지 못하도록 결단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오늘 ‘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 네트워크’를 발족한다.
국민의 세금으로 혐오발언을 지원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 우리 유권자들은 혐오선동을 하는 후보자를 예의주시 할 것이다. 그들의 공보물을, 명함을, 현수막을 감시하며 혐오발언을 규탄할 것이다. 혐오발언에 대한 규제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한국사회에서 시민감시활동으로 선거판에서 혐오를 뿌리 뽑기 위해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공직선거후보자, 그리고 유권자들의 관심과 의지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우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모든 지방선거후보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후보자 혐오발언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선거기간 중 혐오선동이 강화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하나, 국가인권위원회는 유권자들이 혐오선동을 신고할 수 있는 신고센터를 마련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규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하나, 모든 지방선거후보자는 스스로 혐오발언을 하지 않도록 성찰해야 하며 혐오선동에는 인권의 기준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오늘 시작하는 이 네트워크가 2년 뒤 총선에서 다시 모이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유권자들은 더 이상 혐오선동에 넘어가지 않는다. 투표로 혐오를 심판하자.

2018년 5월 14일
<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네트워크> 참가단체, 참가자 일동

<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네트워크> 참가단체, 참가자

[서울]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 / 구속노동자후원회 / 나야장애인권교육센터 / 다른세상을향한연대 /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 반성매매인권행동이룸 / 상상행동 장애와여성 마실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 서울인권영화제 /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 성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 원불교인권위원회 / 인권교육센터 들 /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 인권운동사랑방 / 인권중심사람 / 장애여성공감 / 장애와인권 바통 /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 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 /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 장애해방열사_단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 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 /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 천주교인권위원회 / 평등과연대로 인권운동+ /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 한국성폭력상담소 / 한국여성단체연합 /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 홈리스행동 / Urban Planning for LGBTIQ Korea (UPLK)

[경기] 경기여성단체연합 / 다산인권센터 / 수원여성회

[인천] 인권운동공간 활

[충남] 계룡인권조례사수시민행동 / 기독청년학생실천연대 / 서산인권모임 꿈틀 / 아산시민연대 / 아산이주노동자센터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계룡시지부 /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 충남인권조례지키기공동행동 / 홍성문화연대

[대구] 레드리본인권연대 / 무지개인권연대

[울산] 울산인권운동연대

[부산] 차별금지법제정 부산연대

[전북] (사)성폭력예방치료센터 / 언니들의 병원놀이 / 전라북도 성소수자 모임 열린문 / 전북평화와인권연대

[광주] 광주인권지기 활짝, 광주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

[제주]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개인참여자] 강동희 / 강진경 / 고영주 / 김모드 / 김민수 / 김선 / 김익자 / 김혜영 / 나무 / 나영정 / 남웅 / 노다혜 / 림보 / 민들레 / 박서연 / 박진 / 배미영 / 배복주 / 백은경 / 벤스 / 서지원 / 양혜진 / 예은화 / 오늘이 / 윤지선 / 이은지 / 이정훈 / 이주현 / 이진희 / 이충은 / 장동엽 / 장은희 / 전장호 / 정다운 / 정석환 / 정성철 / 조미경 / 진성선 / 진은선 / 황연재

* 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네트워크 참여신청 링크  : https://goo.gl/EXRmv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