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다가 몇 개월 전 아주 화나는 경험을 하게 되었어요. 제가 진행하는 코너의 방송 내용 때문에 ‘L 양장점’이 방송위원회로부터 경고를 받게 된 것입니다. 구체적인 상황은 이래요.
그 날 방송에서는 미국의 ‘티 코린(Tee Corinne)’이라는 레즈비언 미술가를 소개하였습니다. 티 코린에 대해 소개하는 게 필요하겠네요. 티 코린은, 레즈비언이 사회적으로 가시화되지 않는 것에 문제의식을 느껴, 여성들 간의 사랑을 과감하게 표현한 여성미술가였어요. 여성들이 자신의 몸에 대해 긍정하고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특히 여성들이 자신의 성적인 부분인 질과 성기에 직면하는 교육이 절실하다고 생각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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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지색칠공부' 책 표지.
그리고 방송국이 생긴 이래 처음으로 방송위원회로부터 공식적인 공문을 통해 경고를 받게 된 마포FM 측은 문제 해결의 방법으로, 마포FM 공동체 라디오 내 사전심의를 ‘L 양장점’ 에게 제안하기에 이릅니다. 저는 이 당시에 너무나 당황스러웠습니다. 또 저 때문에 심의에 걸린 ‘L 양장점’에게 너무나 미안한 마음도 들었어요. 그러면서도 화가 났지요. 보지가 뭐가 어때서? 여성이 자신의 몸을 이야기하는 맥락에서, ‘보지’라는 말을 쓰는 것이 어떤 비속함을 가지고 있기라도 한가. 여성의 몸에 대한 비하를 의도한 것으로 들리는 어떤 구석이라도 있었던 걸까. 이런 질문들이 머릿속에 부글부글 끓어오르면서 말입니다.
그렇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면 이 사건은 재미있는 일면이 있습니다. 그 날 소개한 레즈비언 작가 티 코린의 ‘보지 색칠 공부’-여기서는 이 말을 마음대로 써도 되겠지요? 저는 이 일 이후부터 ‘보지’가 들어간 말을 쓰게 될 때면 망설이게 되었답니다.-는 미국 보수주의적인 의원 모임으로부터 ‘쓰레기’라는 호칭을 얻었는데요, 그들은 이 작품을 ‘포르노’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레즈비언의 사랑과 섹스를 재현한 티 코린의 작품들은 모두 ‘포르노’로 분류되었습니다. 예술이고 나발이고 하는 고상한 명분조차 소용이 없습니다. 레즈비언 작가가 표현하는 레즈비언의 사랑과 레즈비언의 존재를 가시화하는 의도로써의 섹스는 그냥 쓰레기일 뿐인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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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즈비언 얀트라(Yantras of Womanlove) #30. 티 코린의 1982년 작.
이제 표현의 자유는 갈 길을 잃은 듯이 보입니다. 도대체 누구에게만 허용된 표현의 자유입니까? 아니 우리는 좀 더 구체적인 질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요, 누구에게 어떤 표현의 자유가 필요할까, 공평하고 안전한 소통의 권리를 위해 발언의 자유, 그 조건이 마련되어야 하는 곳은 어디일까?
소통의 권리, 소수자들의 삶의 재현, 공감대의 확대와 함께 사유하는, 그리고 주체와 목적을 가지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질문이 필요할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덧붙임
수수 님은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활동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