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언론 편견보도에 공동행동 나섰다

동성애자·HIV 감염인 <한겨레>에 정정보도 촉구

1월 8일자 <한겨레> 에이즈 관련 기사를 둘러싸고, 4일 동성애자 및 HIV 감염인이 <한겨레>신문사(아래 신문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HIV 감염인을 위한 '세울터' 등 8개 단체들은 동성애를 에이즈 전염의 위험집단으로 간주한 기사에 대해 신문사측의 사과문과 정정보도문 게재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신문사를 방문, 추운 날씨에도 피켓시위를 가졌으나 항의면담은 신문사측의 거부로 무산됐다. 8개 단체는 미리 면담요청 공문을 보내 면담을 계획했으나, 신문사는 동성애자인권연대 정욜 대표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공문을 보내면 1주일 내에 답변을 주겠다"고 전했다. <본지 1월 14일자 기사 참조>


언론이 '동성애=에이즈' 편견 부추겨

남성동성애자인권단체 친구사이 최준원 대표는 "1월 8일자 <한겨레> 에이즈 관련 두 개 기사는 동성애자가 에이즈 위험집단이라는 편견에서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며 편견을 바로잡아야 할 언론에서 오히려 편견을 확대 조장하는 것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도의적 책임을 망각한 채 연구목적의 자료를 자의적으로 기사화 하여 결국 설문조사에 응한 HIV 감염인과 동성애자에게 깊은 상처를 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HIV 감염인을 위한 모임 러브포원 박광서 대표는 "감염인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이나 편견쯤은 마땅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냐"고 반문하며 "비감염인에게 생명과 인권이 지켜져야 한다면 이는 감염인에게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또 "인터넷 <한겨레>에서 감염인의 현실을 보도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1월 7일자 인터넷 <한겨레>에는 "상당수 감염인들이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에 의존하며 생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내용이 실려있다. 박 대표는 "감염인 대부분이 국민기초생활법 상 수급권자로 지정되기 어려운 조건에서 정부보조금으로 생활하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수급권자로 지정되지 못한 감염인은 보험을 적용 받아도 한 달에 50∼60만원에 이르는 약값 지출로 생활이 어렵다"고 말했다.


안이한 <한겨레>신문사의 대응


이날 동성애자 및 HIV 감염인 단체가 한 목소리로 규탄기자회견을 갖고 항의집회를 한 것은 그동안 신문사가 보여준 안이하고 무성의한 태도에 기인한다. 기사가 나간 후 이들은 공문과 성명서 등을 통해 신문사에게 정정보도 및 사과를 요구해왔다. 그러나 신문사는 "사실 기사이기에 정정보도와 사과를 할 사안이 아니고, '왜냐면'을 통해 충분히 반론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한채윤 부대표는 "반론의 공간을 제공했다고 해서 신문사가 할 일을 다한 것처럼 자신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금 '왜냐면'이란 공간을 통해 벌어지는 논쟁은 동성애자와 HIV 감염인의 문제제기에 대해 안종주 기자의 반론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1월 8일자 <한겨레> 에이즈 기사와 관련하여 8일 한국에이즈퇴치연맹과 국립보건원(현 국가질병관리센터)은 해명서를 통해 입장을 밝혔고, 남서울대학교 이주열 교수팀은 10일 해명서와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은 이달 2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신문사를 상대로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안종주 기자의 에이즈 관련 기사를 계기로 동성애를 에이즈 위험군으로 보도해 오던 언론의 편견에 쐐기를 박을 수 있을지 이후 결과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