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이상하게 생겼네 (그래도) 손이 가요 (그래서) 좋은 사람 만나면 나눠주고 싶어요♬ 노래와 함께 떠오르는 광고들, 비록 즐겨먹는 것들은 아니지만 ‘내 인생의 광고’를 떠올려 보자니 노래부터 흥얼거리게 되네.
몽
"언제나 평등하지 않은 세상을 꿈꾸는 당신에게 바칩니다." 2023년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들어선다는 아파트의 홍보 문구. 이 사회를 감싸고 있던 어떤 막 같은 것이 벗겨졌다는 당혹스러움, 얼굴이 너무 따가운데 손바닥으로 다 가릴 수는 없을 것 같은 느낌이 아직도 생생.
미류
진짜 어릴 때, 아마 초등학교 들어가기도 전이었던 것 같은데, 동네 언니가 갑자기 날 쳐다보며 "뭘 봐?" 이러는 거야. 얼어버렸던 그 잠깐의 시간. "껌 봐" 하나도 안 재밌었다. 껌바도 아마 하나도 맛이 없었을 것이다. (*껌바. 아이스바의 종류. 손잡이가 껌이었다.)
해미
남성 수영 선수를 광고 모델로 쓴 진통제 광고가 있다. ‘두통’은 두 손으로 관자놀이를 부여잡고, ‘치통’은 오른뺨에 손바닥을 갖다대고, ‘요통’과 ‘근육통’은 허리와 어깨에 손을 올려놨으면서, ‘생리통’은… 배 위로 손하트??! 표정도 다른데, 다른 통증은 다 인상을 찌푸렸는데 생리통은 입술을 앙 다물곤 옅은 미소로 승부. 도대체 뭘 표현하고 싶었을지 여전히 미스터리다.
대용
퇴진 광장에서 매주 비슷한 코스로 행진을 하다보니 종각에서 명동을 넘어가는 중간에 늘 옥외광고를 보게 되었다. 가장 길게 나오는 건 드라마 <중증의료센터>. 행진 마치고 집에 가서 볼까 싶다가도 집에 도착하면 뻗기에 바빴다. 결국 <중증외상센터> 광고는 <폭싹 속앗수다>로 교체되었고, 윤석열도 파면되어 타이밍도 놓쳐버렸는데, 아직 뇌리에 남아있는 광고의 효과. 요즘은 빌딩 건물주가 건물은 팔아도 광고판 소유는 그대로 한다더니 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