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후원인 인터뷰

“지금처럼만 하셨으면 좋겠어요.”

선우복희 님과의 인터뷰

이번 달에는 선우복희님을 만났다. 우연한 기회로 인권운동사랑방을 후원하게 되셨다는데 인권영화제와 최근 스티로폼을 쌓았던 것이 기억에 많이 남으신다고 한다. 출판사에서 일을 하시다가 그만두시고, 지금은 학원에서 한국사를 가르치고 계신다.

◇ 어떻게 인권운동사랑방 후원을 하게 되었는지? 
우연히 지인을 통해 이 단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좋은 시민단체를 후원하고 싶었는데 그분이 추천해주신 몇 개 단체중 이 곳이 있었지요……. 

◇ 사랑방 활동 중에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우선 가장 드러나는 인권 영화제이지요(웃음). 인권운동사랑방이 인권과 관련하여 아주 부지런히 이 땅의 여기저기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은 알지만 제 생활이 바쁘다보니 제가 가장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게 영화제이더군요. 늘 인권운동영화제는 제게 감동을 주고 저와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사랑방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 인권 오름은 자주 보나요? 
집으로 보내주시니까 보게 됩니다. 근데 솔직히 아주 자주는 못 봅니다. 하지만 가끔씩 보면 제가 미처 생각 못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인권에 대하여 생각하게 만듭니다. 때로는 소논문을 읽는 기분도 들 때도…….후후 

◇ 사랑방 활동 중에 기억나는 건? 
당연히 인권영화제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6.10촛불시위때이지요. 사실 저는 그때 6.10공식행사뒤 친구와 함께 명박산성쪽으로 그야말로 구경을 갔는데 그 한 20명 정도의 인권운동활동가분들이 모여앉아 정말 초라한 깃발-다른 단체나 학교의 깃발에 비해-를 들고 한 여성 활동가가 마이크도 없이 컨테이너박스를 넘어서는 상상력에 대하여 생각해보자고 외치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저 작은 목소리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여 토론을 할까? 호기심이 생겨한 두시간정도 토론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집으로 왔는데 그때 저는 여러 생각이 들더군요. 처음에는 왜 저런 소모적인 토론을 왜 할까?였다가 마지막에는 우리 사회가 토론문화가 활성화되지 못해 주로 자신의 주장만 말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여유가 없는데 나도 그렇구나―새삼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 자리에서 각자 한 문제를 놓고 여러 각도에서 이야기하는 시민들의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그 뒤에 인권운동사랑방 홈피에 들어가니 그 일로 많은 분들의 우려하는 글과 격려의 글이 많이 올라와있던데 …….저는 그 시작의 순수성은 인정하고 싶더군요. 정말 그 옛날 독립협회에서 했던 만민공동회가 떠올랐지요. 민주주의는 이런 토론과 상상력에서 발전되겠지요. 

◇ 활동가들에게 한 마디, 꼭 하고 싶은 말 남겨주신다면. 
다른 단체와 달리 이곳은 인권운동활동가들로 운영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일은 소명의식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거지요. 어느 일이든 건강과 자신을 돌볼 줄 알아야합니다. 하긴.늘 활동가들의 모습은 밝고 명랑하셔서 제가 이런 말을 하기가 그러네요. 늘 지금처럼만 하세요. 너무 무리하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