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후원인 인터뷰

‘개념’을 좀 잃어버리는 것은 어떨까요?

김정식 님과의 인터뷰

이번 달에는 김정식 님을 만났습니다. 김정식 님은 금산 간디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인권 교사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사랑방 활동가들의 일상이 너무 무거워 보인다는, 그러니 가끔 ‘개념’을 잃어보는 것은 어떻겠냐는 말씀 깊이 새기겠습니다.^^;; 

◇ 어떻게 인권운동사랑방 후원을 하게 되었는지?
사랑방을 알게 된 건 10년 정도 되었을까? 제가 대학 다닐 적에 알게 되었어요. 이름과 존재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선배의 여자친구가 사랑방에서 상근을 하면서 좀 더 가까이 알게 되었죠.^^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인권에 대해 좀 더 공부를 하면서 사랑방 홈피도 자주 들락거리고 사회적 활동도 유심히 지켜본 것 같아요. 어느 단체보다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활동가의 모습을 보면서 그 때에도 후원을 해야지 생각은 했는데 학생 신분이고 이미 여러 단체 후원을 하고 있는 중이라서 마음을 내진 못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마음에만 담아 두었다가 공부를 정리하고 대안학교에서 인권교사로 서면서 사랑방에 후원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 후원인 소식지 <사람사랑>을 받아보면서 드는 생각이 궁금하다.
사실 일상의 바쁨으로 사랑방 홈피를 둘러볼 여유가 별로 없는데 소식지가 오면 그날이라도 소식지 보면서 홈페이지에서 이런 저런 돌아가는 소식을 전해 듣는 것 같아서 참 좋답니다. 그리고 부서별, 활동별로 보기 쉽게 정리도 잘 하시는 것 같구요. 다만, 소식지를 학교에 있는 아이들(금산간디학교)과 함께 보려면 용어가 너무 어려운 것 같고 조금 따분한 느낌도 들어요. 무거운 주제일수록 좀 더 가볍게 전달하는 기술이랄까? 사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겠구요, 지면의 전체적인 편집도 8,90년대 찌라시 같은 느낌이라서 신선하게 바꿔봐도 좋겠어요. 

◇ 사랑방 활동 중에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수업자료 때문에 전반적인 활동에 대해 스크랩도 하고 여러 단체 및 뉴스를 모아서 정리도 하지만 최근에는 ‘이랜드 투쟁’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봤었어요. 전체적으로는 사회권 분야의 활동에 관심이 더 많구요. 얼마 전 분가한 인권교육센터의 활동은 늘 지켜보고 있지요. 학교에서 수업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되구요.

◇ 인권오름은 자주 보나요?
사실 자주 챙겨보진 못해요. 한 달에 두어 번 스크랩 수준에서 훓어보기는 하지만 꼼꼼히 보진 못하고 있어요. 하지만, 관심 분야나 제가 잘 모르는 주제에 대해서는 항상 제 컴퓨터에 따운 받아서 집중해서 보기도 한답니다. 

◇ 사랑방 활동 중에 기억나는 건?
아무래도 선생이다 보니까 인권교육 활동에 관심도 많고 기억에도 많이 남는 것 같애요. 재작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진행하는 교사인권연수 때 사랑방 간사들의 인권교육도 제게 신선한 자극이었고 실제 활용도 측면에서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리고 매년 제 수업을 듣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인권영화제도 기억에 많이 남구요. 교실에서 아무리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눠도 잘 만들어진 영화 한편이 아이들에게는 훨씬 큰 영향을 미치더라구요. 

◇ 활동가들에게 한 마디, 꼭 하고 싶은 말 남겨주신다면.
개인적인 느낌인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활동가들의 일상이 너무 무거운 것 같애요. 대중들과 함께 하는 운동을 얘기하면서도 정작 본인들은 경직되어 있고 일상이 무거운 분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요. ‘개념’을 좀 잃어보는 것을 어떨까요? 하하하. 세상사에 정답은 없는 것 같애요. 항상,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