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일,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들의 권리찾기
지난 해 말부터 LG트윈타워 로비에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농성해 온 청소노동자들의 2021년은 ‘밥’먹을 권리를 외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LG 측이 새해부터 음식물 반입을 금지하고 전기를 끊으면서, LG트윈타워 공대위 및 시민사회가 모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지금은 음식물이 반입되고 전기도 흐르고 있지만, 집단해고로 청소노동자의 권리를 외면하고 노조를 탄압하는 LG에 대한 분노는 시민들의 불매운동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1월 13일, 탈시설장애인당을 응원하며!
연말부터 시설 집단감염에 코호트 격리가 아닌 긴급 탈시설을 요구하는 농성이 이어져온 가운데,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세상’ 쟁취를 위한 ‘탈시설장애인당’ 창당대회가 열렸습니다. 인권운동더하기 촉진단체들과 함께 연대와 응원의 마음으로 창당대회에 참여했어요. 얼마 전 탈시설지원법이 발의되기도 했는데, 누군가가 시설에 ‘갇혀’ 사는 세상에 의문을 던지며 누구도 배제 않는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시작이 될 법이 하루 빨리 제정되길 촉구합니다.
1월 26일, 기후위기비상행동 2021년 활동 전략짜기
온라인으로 무려 7시간 동안 40여 명의 운영위원과 집행위원이 함께 하며, 기후위기비상행동이 올 한해 어떤 기치로 무슨 활동을 벌여낼지 긴 시간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정부와 기업들이 생각보다 빠르게 자신들의 구상 속에서 탈탄소 계획을 내놓는 상황에서, 단지 기후변화 대응이 아닌 기후정의 운동의 방향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 이를 위한 정치적 거점으로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나 제주 제2공항 사업과 같은 기후악당사업을 막아내야 한다는 공감대를 확인했습니다.
1월 28일, 코로나19 백신, 할 말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2월부터 시작됩니다. 정부는 의료진과 집단생활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을 시작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백신 우선접종순위와 집단면역 형성 과정은 그저 정부와 전문가들이 결정하면 되는 걸까요? 코로나19 인권대응네트워크에서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백신 접종, 인간의 존엄을 세우기 위한 집단 면역을 이야기하는 연속 집담회를 진행합니다. 시민건강연구소 김창엽 님의 강의를 시작으로 홈리스, 장애인, 비정규직 노동자 등 다양한 주체의 목소리를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백신과 집단 면역에 대해서 이야기 나눌 예정입니다.
1월 31일, 김진숙 복직! 해고 금지! 촛불행동
김진숙 님의 복직을 요구하며 지난 연말 돌입한 청와대 앞 단식농성 40일, 부산에서 청와대까지 희망뚜벅이 걸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역부터 청와대까지, 그리고 지역 곳곳 함께 마음 모으는 촛불행동에 함께 했습니다. 부당한 해고를 바로 잡고 노동자의 존엄과 권리를 지키는 투쟁에 국가와 자본은 꿈쩍도 않는 현실이 한파보다도 더 추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우리가 연결되어 있음을 기억하고 온기를 나누며 함께 합니다.